게시물 내용
[엑스포특집] 이 직업을 주목하라! ‘대세’ 직업 속속들이 파헤친다.

■책임감·체력·사회성 필수…넓은 세계 누비는 항공승무원 = 항공승무원은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서비스의 대명사로 표현된다. 승객의 좌석 상태 점검과 안내, 응급처치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으며, 음식·음료·면제품 등을 서비스해 승객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한다.

 항공승무원에게 책임감은 꼭 필요한 능력이다. 비행기 탑승 고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인도해야 하는 까닭이다. 비행할 때마다 시차가 바뀔 수 있고, 간혹 새벽에 일찍 일어나거나 야간 비행에 참여해야 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체력도 중요한 능력이다. 또 적극적이고 밝은 모습, 사회성도 필수다.

 항공승무원은 많은 사람을 만나고 넓은 세계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직업이다. 해외여행 수요의 증가로 국내 취항 항공사와 해외 취항 도시가 확대되는 추세다. 시장이 넓어지면서 객실승무원의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며, 서비스 분야에서의 승무원 채용 역시 상당히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어는 기본, 제2외국어 능력 있다면 유리…관광업 세계적 호황 ‘호텔리어’ = 한류의 영향으로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호텔산업과 함께 호텔리어의 전망이 매우 높다. 다국적 관광기업 역시 국내에 호텔과 리조트를 건설하고 있기 때문에 호텔종사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호황인 관광산업의 동향으로 볼 때 외국어 능력이 출중하다면 취업에는 걱정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호텔리어는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프런트 오피스’와 호텔경영을 돕는 ‘백 오피스’로 구분된다. 호텔리어로 일하려면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친절한 태도가 필요하다. 또 다양한 음식과 서비스가 적성에 맞아야 한다. 봉사·서비스 정신과 대인관계 적성이 발달해 있어야 하며, 협동심과 적응성, 융통성이 요구된다.

 호텔리어는 기본적으로 외국어가 돼야 하는 직업 가운데 하나다. 영어는 기본이며, 제2외국어가 가능하다면 더욱 좋다. 부서별 요구 어학 실력은 차이가 있지만 세일즈나 마케팅 부서의 경우 외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정도의 실력을 필요로 한다.

 

- 이하 생략 -

 

 

기사 출처 : 한국대학신문 전문보기 클릭